• home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존경하는 대한환자안전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9년 황금돼지처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대한 환자안전학회는 2012년 환자안전연구회에서 김석화 명예회장님을 초대 회장님으로 모시고 시작하였습니다. 박병주 회장님의 탁월한 리더십으로 2015년 대한환자안전학회로 승격되어  명실상부한 학회로 발전시켜 주셨습니다. 저는 김석화 명예회장님, 박병주 전 회장님이 이루어 놓으신 업적을 바탕으로 학회를 더욱 발전시키라는 소명을 받았습니다.
 
대한환자안전학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첫째 환자안전분야의 학술적 진흥입니다. 우리 학회는 년 2회의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환자안전 관련 교과서를 편찬하였습니다. 또한 환자안전법의 제정과 의료정책에 관여하여, 의료기관평가 인증원과 공조하여 환자안전계획의 수립과 연구 및 환자안전 전담자 교육과정도 개설하였습니다. 단기간 학회가 괄목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회장의 재임기간 동안 시대에 맞는 의료기관내의 다양한 환자안전에 관한 수요를 파악하여 근거를 제시하는 연구를 통하여 대한민국의 환자안전을 학술, 연구, 정책, 문화를 만들어 가는 선도적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할 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회원들과의 소통 뿐만아니라 환자안전을 생각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원활한 환자안전 문화를 구축하기 위하여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학술대회와 환자안전의 날 행사 및 정기적인 환자안전 뉴스레터등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환자안전에 관하여 가장 전문가 집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환자안전의 근거를 제시하는 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전문학회로 거듭나겠습니다. 국내에서 명실상부한 환자안전 전문기관이 되어 의료기관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대한민국 환자안전 지킴이의 역할을 수행하여 환자안전에 관련된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에게 중임을 맡겨주신 회원여러분과 이사님 감사드리며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1일 

 

대한환자안전학회 회장  염 호 기 

TOP